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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주년 기념 블로그 발표(110개 이상의 게임 지원과 개발자용 2.0 API 소스 코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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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블레이더영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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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가 FidelityFX Super Resolution 기술의 1주년 기념 블로그를 발표하였습니다.(110개 이상의 게임 지원과 개발자용 2.0 API 소스 코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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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주년 이정표(2021년)

→ 2021년 5월 31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컴퓨텍스 2021 컨퍼런스에서 공개

→ 2021년 6월 22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출시, 7개 지원 게임 발표

→ 2021년 7월 15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AMD GPU오픈 포탈에서 소스 코드를 개발자에게 공개.

→ 2021년 8월 10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SIGGRAPH 2021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

→ 2021년 10월 28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유니티 엔진 2021.2 버전에서 통합 출시

→ 2021년 11월 23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언리얼 엔진 4의 플러그 인 출시

→ 2021년 12월 22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6개월 기념 및 70개 지원 게임 발표


☞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주년 이정표(2022년)

→ 2022년 3월 17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아케인 스튜디오의 '데스루프' 게임에 적용된 버전 선제 공개

→ 2022년 3월 23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GDC 2022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엑스박스 게임 콘솔 지원 발표

→ 2022년 5월 12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아케인 스튜디오의 '데스루프' 게임 적용 출시 및 적용 예정 게임 공개

→ 2022년 6월 10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앞으로 더 적용될 1.0 버전 게임과 2.0 버전 게임 공개

→ 2022년 6월 22일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AMD GPU오픈 포탈에서 소스 코드를 개발자에게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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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의 적용 출시 및 예정된 게임(총 22개)

→ 아비스 월드, AsterGos : Curse of the Stars, 데스루프, Delysium, EVE : 온라인, 파밍 시뮬레이터 22, 포스포큰, 그라운디드, 갓 오브 워(2018), 히트맨 3,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NiShuiHan, 오버프라임, 퍼펙트 월드 : 리메이크, 레스큐 파티 라이브!, 슈퍼 피플, 스워드맨 : 리메이크, 더 브릿지 커스 : 로드 오브 셀베이션,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 더 칼리스토 프로토콜, 티메시아, 언노운 9 : 어웨이크닝

▶ 더 브릿지 커스 : 로드 오브 셀베이션,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 티메시아(2022년 6월 23일에 적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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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의 적용 출시 및 예정된 게임(총 94개)

▶ FSR 1.0 지원 게임 추가[캡콤 : 바이오하자드 RE : 2, 바이오하자드 RE : 3, 바이오하자드(레지던트 이블) 7]

▶ 추가 게임 : iRacing, Call of the Wild: The Angler, Lies Of P, PC Building Simulator 2, Project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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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기술 지원 채택 게임개발사 명단


☞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 GPU오픈 포탈에 개발자 소스 코드를 공개.

→ 다이렉트X 12 및 Vulkan(불칸) API를 모두 지원.

→ 언리얼 엔진의 4(4.26, 4.27)용과 5용 플러그인이 출시될 예정

→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게임 콘솔의 게임 개발자 키트를 통해서도 사용이 가능

→ C++ 및 HLSL 소스 코드와 쉽게 통합이 가능한 오픈 소스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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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경쟁사인 엔비디아의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에 맞서는 방법.

→ FSR 버전 전체(1.0 및 2.0)를 살펴보고 출시 첫 해에 FSR 기술을 지원한 게임 수(113)개를 비교

→ 3.5년 기간, 180개 게임 이상이 FSR을 훨씬 더 빠른 채택률을 보이며, 각 기술 출시 이후 엔비디아의 DLSS보다 2배 더 빠름.


▶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2.0과 NVIDIA Deep Learning Super Sampling(DLSS)의 기술 비교

→ 시간적 업스케일링 기술 : 양사 지원

→ 프레임 속도 향상 지원 : 양사 지원

→ 기본 이미지 품질 혹은 유사하거나 좀 더 우수한 이미지 품질 : 양사 지원

→ 안티 알리아싱 최적화 포함 : 양사 지원

→ 이미지 품질 조정 설정 가능 : 양사 지원

→ 게임 개발자의 통합 환경 구축 : 양사 지원

→ 오픈 소스 기술 : FSR(가능) vs DLSS(불가능)

→ 머신 러닝 전용 H/W 불필요 : FSR(가능) vs DLSS(불가능)

→ 다양한 제품 및 플랫폼 지원 : FSR(가능) vs DLSS(불가능)

→ 게임 콘솔 지원 : FSR(가능) vs DLSS(불가능)


☞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주년로 향하는 방향

→ 몇 주, 몇 달 동안 FSR 1.0 및 FSR 2.0 게임에서 더 많은 기술을 얻을 수 있고, 2.0 버전을 지원하는 더 많은 게임을 발표할 예정

→ 언리얼 엔진의 4(4.26, 4.27)용과 5용 플러그인이 곧 출시되며, 언리얼 게임 엔진 기반 게임에 쉽게 통합이 가능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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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님의 댓글

  • Visual
    게임지원 ㅎㄷㄷ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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