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사용기

 

분류 유저 사용기 | 필드테스트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 저소음 베이지축 사용기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진이파더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유무선 지원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최근 사용자들로부터 인지도가 올라가고 많이 언급되는 제품이 바로 다얼유의 A87, A98 시리즈입니다. 기성품에 가스켓 결합 방식과 polycarbonate 재질 보강판을 사용하였고 2.4GHz, 블루투스, 유선 연결의 편의성, 다양한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활용도까지 갖추었기 때문이죠. 게다가 고밀도 실리콘 흡음재로 통울림이 적으며 스위치 품질도 좋은 평가를 듣고 있는데요, 최근 다얼유는 저소음축을 적용한 A87 PRO 레트로 베이지를 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컬러와 스위치 종류가 추가된 게 아니고 개선된 스테빌라이저까지 적용되었기 때문에 해당 모델 또한 인기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 스위치 타건감이 만족스러웠던 만큼 이번에도 기대가 되네요.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 패키지 구성"




패키지 상자도 일체형으로 바뀌었네요. 깔끔해졌고 부피는 늘어났지만 길이는 좀 작아졌습니다. 측면에서는 인터페이스와 키보드 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먼지 방지 커버, 퀵 가이드, 설명서,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충전과 유선에 사용되는 USB C to A 케이블, 주황색 포인트 키 캡입니다. 케이블 커넥터 부분 마감도 좋고 포인트 키 캡은 원래 레드를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정식 출시하면서 변경되었습니다. 나름 장착하면 이쁠 것 같기도 하네요.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 디자인"




텐키리스 배열의 외형은 완전히 동일하고 컬러만 다를 뿐인데 다른 키보드를 보는 것 같네요. 레트로 감성을 담은 색 조합이 키 캡 교체가 필요 없을 정도로 잘 구성되었습니다. FN 키 조합으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해당되는 각인은 모두 제외하여 깔끔한 모습이고 실제 보시면 전체가 약간 베이지 색상을 띱니다. ESC, Enter는 포인트 키 캡으로 장착되어 있는데요, 기본 키 캡도 들어 있으니 언제든 교체 가능합니다.



상태 표시 LED는 블루투스 연결(A), 유선 및 배터리 충전, 2.4GHz 연결/블루투스 페어링을 화이트, 그린, 레드/블루 컬러로 알려주며 오른쪽 하단에는 DAREU 문구를 포인트로 프린트해 놓았습니다. 



하우징과 동일한 색상의 왼쪽 측면 스위치는 위로 올리면 2.4GHz, 중앙은 유선, 아래로 내리면 블루투스 5.1 모드로 전환되며 오른쪽 측면 아래에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수신기가 분실되지 않게 수납되어 있습니다. 



키 캡 재질은 표면이 약간 미끄러운 PBT입니다. 높이는 OEM 프로파일, 각인은 지워질 염려가 없는 이중 사출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두께는 타건감에도 영향을 주는데 PBT로는 다소 얇은 감이 있네요. 사출 흔적도 있지만 마감은 대체로 무난한 수준이네요.



레트로 베이지 모델은 개선된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합니다. 물론 이전에도 안정적이었습니다만 유격 및 움직임을 좀 더 감소시키기 위해 안쪽에 돌기 같은 구조물을 추가하여 안정감을 더욱 높였습니다. 스위치가 초기에는 회색이었다가 출시되면서 베이지로 바뀌었네요. 카일 사의 Kailh Midnight Pro 리니어 저소음축을 베이스로 특주 해서 모양은 비슷하지만 타건감은 차이가 있는 다른 스위치라 볼 수 있으며 팩토리 윤활에 실리콘 댐퍼 내장, 스위치 수명 7,000만 회, 키 압은 40±10gf 스펙을 가집니다.


스위치 주변을 보면 일반 키보드와 다르게 스프링 소리 같은 잡음, 타건음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반투명한 Polycarbonate 보강판이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ED가 역방향이기 때문에 키 캡 교체 시 높이가 낮은 체리 프로파일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교체 방식은 고장 난 키가 있다면 수리가 쉽고 체리, 카일 등 다른 제조사 혹은 다른 종류의 스위치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는 장점이 있죠.



바닥면은 세 방향 케이블 라인, 밀림 방지 고무 패드가 있고 2단계 높낮이 받침대는 키보드가 밀리지 않도록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탈부착 방식을 사용하고 포트는 편리한 C 타입입니다. 그런데 상판은 베이지, 하판은 순백의 화이트네요. 일체감 있게 같은 색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추가 포인트 키 캡이 레드가 아니어서 아쉬웠는데 짙은 주황색이다 보니 의외로 잘 어울립니다.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 기능, 타건"




연결 방식은 수신기를 이용한 2.4GHz, 블루투스, 유선까지 세 가지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기기를 사용한다면 효율적인 멀 태스킹이 가능해지며 FN+W로 WIN/MAC 시스템 전환이 됩니다. 유선에서는 충전도 동시에 이루어지는데요, 4000mAh 대용량 리튬 배터리가 내장되어 완충 후 무선으로 사용할 때 LED를 끄면 최대 30일, 켜면 최대 7일 사용할 수 있고 일정 시간 동안 입력이 발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진입하여 배터리 효율을 높여줍니다. 



LED는 키 캡 각인을 투과하지 않습니다만 광량도 높고 색감이 좋아 감성은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LED를 켜지 않는 게 레트로 느낌이 더 사는 것 같네요. 모드는 FN + [ 조합으로 변경 가능하지만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단색은 FN +] 조합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스켓 마운트 방식, 기판과 보강판 사이 3.5mm 고밀도 실리콘 흡음재, 하판 흡음재, 팩토리 윤활된 저소음 스위치 조합인데 타건음이 클 수가 없겠죠. 많이 조용합니다. 일반 적축과 비교하면 키 압은 살짝 높은 것 같네요. 서걱임은 적고 스테빌 수평도 단단하게 잘 잡혀있으며 통울림도 거의 들을 수 없어 ABS 하우징을 사용하는 기성품으로는 완성도가 높은 듯싶네요. 부드러운 타건감이 되게 좋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이라면 FN +1, 2, 3번에 최대 3대의 디바이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기기로 전환 시 잠깐의 딜레이는 있으나 이후부터는 입력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소프트웨어도 당연히 변경 없이 이전과 동일한데요, 배터리 모니터링, 키 기능 설정, 매크로, RGB LED 커스텀, 인풋 렉을 개선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업데이트는 반드시 유선 모드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 사용 후기"




다얼유 A87 PRO 레트로 베이지는 디자인과 내부 구조, 기능은 이전 제품과 동일하지만 개선된 스테빌라이저와 저소음 베이지축, 올드 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컬러가 적용되어 더욱 매력적이고 가성비 뛰어난 키보드가 되었습니다. 무접점 같은 도각 거림도 있는 타건감이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며 타건음은 주위가 조용한 환경에서도 부담되지 않을 만큼 조용합니다.      


사용할 때 눈에 보이는 곳은 아니지만 상판과 하판 컬러가 다르고 다양하지 않은 LED MODE가 아쉬울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라면 더 이상 커스텀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들어졌네요. 조용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다면 추천해 보겠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면 아주 만족하실 겁니다. :)




"이 사용기는 다얼유 공식 유통사인 비프렌드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저 사용기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