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사용기

 

분류 유저 사용기 | 사용기

팬과 케이블, 커넥터까지 화이트에 빠진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PLUS 600W 화이트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스코비아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bamtoltak/222790420835


CPU와 VGA의 성능 향상으로 소비전력이 증가하면서 에너지의 원천인 전원 공급 장치(PSU)를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는데 국내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 업체인 마이크로닉스(Micronics)에서 2013년 출시된 이후, 8년간 다양한 라인업으로 선보여 온 클래식 II 시리즈를 풀체인지하여 새롭게 출시하였는데요. 


80 플러스 스탠다드 인증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이지만 브론즈 등급인 최대 89.08% 효율을 보장하며, Cybenetics 연구소가 제안한 효율 인증 프로그램인 ETA와 소음 인증프로그램 LAMBDA 인증도 추가로 획득하여 보급형 제품으로써 동급 제품 최고의 가격대비 성능비를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샤시부터 쿨링팬, 케이블, 커넥터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으로 깔맞춤하여 깔끔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과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80PLUS 230V EU 화이트 파워서플라이가 실속파 유저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PLUS 600W 화이트 제품박스와 구성품



제품 설명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는 표준-ATX 폼팩터를 사용하는 정격 600W 제품으로 최신 인텔, AMD 프로세서를 지원하며 주요 특징은 +12V 싱글레일 방식을 사용하며 105'C 메인 캐패시터 사용, 5+2중 보호 회로, PC 잔열을 제거하는 애프터쿨링, 대기전력 1W 미만(=ErP Lot 6 만족), DC to DC 회로 설계, 6년 품질 보증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리볼트(110V-220V) 제품이 아닌 220V 환경(=230V EU)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12V 레일 기준 100%의 가용력과, 50%(=로드시) 최대 89.08%의 효율을 보장하여 브론즈 등급의 기준치를 상외하는 에너지 효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구성품

파워서플라이, 사용 설명서, 전원 케이블, 조립용 나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PLUS 600W 화이트 제품외형과 특징



제품 외형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는 표준 ATX(150x140x86mm) 규격을 가진 제품으로, 4세대로 리뉴얼되면서 로고의 크기는 줄어들고 방열구 간격이 넓어져 깔끔하면서도 정제된 모습으로 개선되었으며, 샤시부터 팬, 케이블, 커넥터까지 화이트 색상을 적용하여 시스템 내부를 깔끔하게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넥터 구성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는 총 5개의 케이블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슬리빙 처리된 24핀 주 전원 케이블을 포함하여 플랫 타입의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시스템 내부를 보다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케이블은 18AWG의 두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WG는 숫자가 작을수록 더 굵은 전선이 사용된 것으로 굵은 전선은 저항 값이 작고 허용 전류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단가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 시 쉽게 빠질 수 있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커넥터에 락킹(Locking) 타입의 포트를 적용하여 일반 SATA 포트보다 안정적으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Molex 케이블은 이지스왑(Easy Swap) 방식으로 포트 위/아래로 손잡이가 있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80PLUS 600W 화이트 제품내부와 특징



전력 출력부 부분은 각 선마다 절연을 해놓았습니다. 선이 그대로 노출되면 먼지에 의한 합선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MI 필터와 접지

불필요한 노이즈를 제거하고 내부 부품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EMI 필터와 접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자체 개발한 매직 스위치 IC가 적용되어 있어 무부하시 0mW에 가까운 입력전압을 구현하여 대기전력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2차 EMI 필터

교류 전기를 외부에서 입력받으면 다른 전기 장치의 간섭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EMI 필터부가 단계별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류 입력을 직류 출력으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GBU1006 브릿지 다이오드가 보입니다.



교류-직류(AC-DC) 정류부

EMI 필터를 거친 교류 전원을 3.3V, 5V, 12V 등의 직류 전원으로 변화되기 전에 임시 직류 전원으로 변환되는 부분입니다. 정류 다이오드를 통해 정류된 전압이 앞에 보이는 커다란 정류 콘덴서를 통해 직류 전압 파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죠.

알루미늄 전해 캐패시터 전문 기업인 TEAPO社의 LE 시리즈인 400V/470uf, 105'C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2차측 회로와 주변 컨트롤 회로에 사용된 콘센서들도 TEAPO社의 105'C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였습니다.



직류-직류(DC-DC) 변환부

파워 서플라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부로 직류 전압은 변압기를 통해서 변환시킬 수 없기 때문에 바로 여기서 스위칭 회로의 필요성이 발생됩니다. 스위칭 트랜스포머는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위하여 듀얼 포워드 컨버터 트랜스포머 방식의 변압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 필터 및 출력부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부에서 변환되고 1차적으로 필터링된 직류 전원을 추가적으로 다시 필터링해서 깨끗한 전원을 얻어내기 위한 부분으로 인덕터와 솔레노이드 코일과 주변 회로에 위치한 콘덴서의 품질에 따라서 리플 및 노이즈 값과 전압의 변동폭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출력 전원이 얼마나 깨끗한지는 코일이 얼마나 잘 감겨있는가에 따라 판별할 수 있습니다.

DC-DC 전력의 효율적인 변환을 위한 디지털 제어 방식인 LLC(Inductor-Inductor-Capacitor) 공진 컨버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직렬공진회로에 비해서 스위칭 주파수 변동폭에 따른 손실을 줄이고 전압 안정도를 유지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우수한 성능과 높은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2V를 3.3V/5V로 변환하는 도터보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2가지 보호 회로

전원 코드 입력부와 멀지 않은 곳에는 주 전압인 3.3V, 5V 및 12V의 과전압(OVP), 저전압(UVP), 과부하(OPP), 과열(OTP), SCP(단락)을 보호 감독하는 grenergy社의 'GR8313F' 보호 회로 칩셋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파워를 켠 후 내부 테스트를 통하여 출력 전압이 안정적인지 테스트하는 기능인 'power good signal generating'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낙뢰와 과돌입 전류, 정전기와 같은 순간적인 충격으로부터 PC를 보호하기 위한 SURGE 4K(낙뢰, 과전압) + ESD 15K(정전기) 보호 설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 2KV 보호 기준보다 2배를 넘어선 산업 환경 4KV 수준의 보호 성능과 일반 8K 보호 기준보다 2배 이상의 전압용 ESD 15K 보호 설계로 보급형 제품에서는 보기힘든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FC 컨트롤러



액티브 PFC 는 코일과 콘덴서로 역률을 개선시키는 전통적인 패시브 PFC 방식을 IC 반도체로 대체하여 개선시킨 방식으로 비싸지만 그만큼 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즉, PFC 회로는 무효 전력을 감소시켜 낭비되는 전기를 보정하여 전력 손실을 개선하는 역활을 하는데 99%의 역률을 보정하는 Champion Microelectronic社의 'CM6800UX' 컨트롤러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저 사용기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