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뉴스

 

분류 하드웨어 뉴스 | CPU

AMD 차세대 APU 렘브란트는 이런모습?, Navi 아키텍처 품는다

작성자 정보

  • 작성자 AMD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AMD의 차세대 APU와 관련되어 최근 렘브란트(Rembrandt)의 정보가 일부 확인됐다.


먼저는 아키텍처 및 공정에 대한 이야기인데 차세대 APU 렘브란트의 경우에는 현재 TSMC 7nm 공정보다 소폭 더 개선된 6nm 공정을 기반으로하며, CPU 아키텍처의 경우에는 ZEN3 혹은 ZEN3+의 적용이 예측되어 약간의 전성비가 소폭 향상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어 차세대 APU 렘브란트의 가장 큰 변화는 내장 그래픽 코어의 변화인데 일전에 유출되었던 내용과 같이, 유출된 블록 다이어그램이 사실일 경우, 기존 수년간 유지해오던 Vega 아키텍처가 아닌 RDNA 기반의 Navi 아키텍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실질적인 성능에 있어선 아직 구체적인 벤치마크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일전 렘브란트 APU로 추정되는 GPU의 타임 스파이(Time Spy)점수가, 2,700점 내외로 유출되었는데 이는 현재 외장 그래픽카드인 GTX 1050Ti에 준하는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CPU 코어 구성에 있어서도 최대 8코어 16스레드의 구성으로 예상되는데, 아무래도 CPU 아키텍처에 있어서 큰 변화가 없는 만큼 전반적인 CPU 코어 구성은 기존 세잔 APU와 동일할 것으로 분석된다.


끝으로 금번 라이젠 6000 APU인 렘브란트를 탑재한 제품의 공개로는 CES2022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실질적인 출시는 2022년 상반기 중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사 출처: https://kbench.com/?q=node/228653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드웨어 뉴스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