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사용기

 

분류 유저 사용기 | 필드테스트

사무용 PC로 게임이 될까?! 르누아르 4650G

작성자 정보

  • 작성자 꿀박기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 인텔 12세대 CPU 출시로 소비자들은 2021년을 휩쓴 AMD냐 새로 나온 인텔이냐 즐거운 고민들을 하고 계실 겁니다. 게이밍 유저도 많지만 일반 가정용이나 사무실 업무용으로 사용할 PC 수요도 꽤 많은데요, 오늘은 출시된 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는 라이젠 5 PRO 4650G(르누아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퀘이사존 

르누아르는 마티스(3000번대)와 같은 젠2 아키텍처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전 세대 베스트셀러인 RYZEN 5 3600와 같은 6코어 12쓰레드 구성이며 전체적인 CPU성능은 3600과 비슷하지만 L3 캐시가 8MB로 3600에 비해 반이라 게이밍 등의 실질 성능은 3600에 비해 살짝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비즈니스용으로 설계된 PRO 모델인 만큼 사무 및 업무에 필요한 보안 및 관리기능이 뛰어나다는 점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다나와 기준 24만 원대로 출시 초애 비해 많이 하락한 가격입니다. 세잔 5600G보다는 확실히 IPC가 떨어지기 때문에 둘 간의 가격 차는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지금은 약 6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오픈마켓 카드 할인 특가 등으로 구입하면 22만 원대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가격대에서는 가성비가 중요하기에 함께 구성할 보드는 B450 칩셋의 6~8만 원대에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퀘이사존 

 7nm 공정으로 제작되었으며 뛰어난 성능을 지닌 내장 그래픽 VEGA7이 탑재된 APU입니다. 다른 내장그래픽보다 확실히 뛰어난 성능으로 가끔 게임도 즐기려는 분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기 서술했듯 보안 기능인 AMD Memory Guard, AMD GuardMI 기술, DASH 1.2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APU와 마찬가지로 램 오버클럭을 해줄수록 내장 그래픽의 퍼포먼스가 향상됩니다. 라이젠 5 PRO 4650G는 최신 OS인 윈도우11을 지원합니다.


퀘이사존

체험단 용으로 제공받은 제품 박스입니다. 멀티팩 구성이며 대원 CTS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AS는 3년간 보증합니다.


퀘이사존

멀티팩 구성품은 CPU, 레이스 스텔스 기본 쿨러, 설명서입니다.


퀘이사존 

CPU 히트스프레더에는 제품 시리얼과 제조주차가 표기되어 있어 박스가 없어도 기간 내 AS가 가능합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진행에 사용한 시스템입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성능 테스트'

테스트에 앞서 4650G는 6코어 12쓰레드로 넉넉한 코어를 지녀 사무 및 업무용으로 부족함이 없는 스펙임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 샌디, 아이비브릿지, 하스웰을 사용하는 사업장도 많을뿐더러 인텔 6, 7세대를 사용하는 곳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연구소 등 고사양 CPU가 필요한 곳이 아니라면 6코어 CPU면 업무를 하는데 충분하다 못해 넉넉하다고 생각하며 저도 직장에서 6코어 CPU를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사무용 뿐 아니라 내장된 VEGA7을 믿고 간단한 게임용으로도 가능한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퀘이사존

3D MARK 타임 스파이 점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그래픽 스코어 1361점으로 외장 그래픽카드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4자릿수를 기록해 주었습니다. CPU는 따로 오버를 진행하지 않았기에 6800점 정도로 무난하게 나와주었습니다. 부스트클럭이 3600에 비해 낮은 편이라 3600보다 소폭 낮은 스코어를 기록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곰믹스 프로'로 10개의 영상파일을 합쳐 1080P 5분짜리 영상을 인코딩해 보았습니다. 약 1분 40초의 시간이 소요되고 인코딩이 완료되었습니다. FHD, QHD 화질로 30분 이내 영상 같은 간단한 영상편집에 전혀 문제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퀘이사존 

사람이 업무만 할 수는 없죠. 업무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다보면 힐링도 되고 퇴근시간도 가까워집니다(?!). 유튜브 4K 영상을 재생시켜 보았는데 프레임 밀림도 없고 소리와 싱크도 잘 맞았습니다.


퀘이사존 

OCCT에서 부하 테스트를 약 20분 진행해 보았습니다. 클럭은 올코어 4200이상을 유지해 주었고, TDP가 낮기 때문인지 온도도 60도 이내로 매우 준수한 수준이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PRIME95 - Small - AVX2 체크'를 통해 CPU에 강력한 부하를 가해보았습니다. 최대온도 약 77도로 30분이 지나도 80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함께 사용한 쿨러가 써모랩 트리니티 LED 인데 공랭쿨러로 충분한 쿨링이 보장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테스트에는 시간상 진행하지 않았지만 참고로 제가 20년부터 사용 중인 4650G은 램오버가 잘 되던 제품이라 다른 4650G도 3800 CL16정도는 큰 문제 없이 진입이 가능할 거라 보고 있습니다.


CPU(AUTO) 및 램(XMP-3200 CL14)을 일반적인 사용 환경으로 설정하고 캐주얼 게임인 오버워치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중간옵션, 렌더링 83%로 실행해 보았습니다. 사무용 키보드를 썼더니 3키 이상이 먹질 않네요. 트롤 플레이는 무시하고 프레임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게임 진행 시 평균 76, 최소 52프레임 정도로 나왔습니다. 영상녹화로 인한 프레임드랍을 감안하시면 되고, 녹화 없이 플레이 시에는 평균 85프레임 이상 나와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고사양 게임이 아닌 이상 간간이 게임 한두 판 하는데 지장 없는 수준입니다. CPU도 최대 부스트클럭인 42배수를 넘어 43배수까지 나왔는데요, 램오버를 더 해주면 프레임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간옵션, 렌더링 83%로 실행해 보았습니다. 사무용 키보드를 썼더니 3키 이상이 먹질 않네요. 트롤 플레이는 무시하고 프레임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게임 진행 시 평균 76, 최소 52프레임 정도로 나왔습니다. 영상녹화로 인한 프레임드랍을 감안하시면 되고, 녹화 없이 플레이 시에는 평균 85프레임 이상 나와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고사양 게임이 아닌 이상 간간이 게임 한두 판 하는데 지장 없는 수준입니다. CPU도 최대 부스트클럭인 42배수를 넘어 43배수까지 나왔는데요, 램오버를 더 해주면 프레임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퀘이사존 

게임을 플레이하고 CPU온도를 확인해 보니 최고온도 55도였습니다. 게임을 장시간 플레이해도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마치며'

위 테스트 결과에서 보듯, 르누아르 4650G는 사무용을 넘어 간단한 게임 플레이에도 전혀 손색이 없음을 증명해 주었습니다. 내가 진성 게이머가 아니고 비싼 그래픽카드에 투자할 가치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면 르누아르는 저렴한 가격에 간간이 게임 플레도 가능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선택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구간의 CPU는 선택 시 가성비가 중요하므로 함께 사용할 메인보드는 8만 원이 넘지 않는 B450 칩셋 보드 정도가 좋은 궁합입니다. CPU, 보드, 16(32)GB램, 500(1TB) SSD, 500W PSU 정도 구성 시 50만 원 이하 세팅이 가능합니다.


단, L3 캐시가 적고 5600G 세잔에 비해 IPC가 떨어지므로 추후 외장그래픽 장착할 의도의 존버용 CPU로 쓰시기보다는 추후에도 외장그래픽카드 장착을 생각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간단한 게임이 가능한 사무용  CPU를 원하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해당 컨텐츠는, 대원 CTS에서 제품을 받아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저 사용기
번호
제목
이름